안녕하세요.
모두의 주식 입니다.
현재 연재중인 주식 시리즈는,
1-1. 회사란 무엇인가 시리즈와,
2-1. 주식이란 무엇인가 시리즈부터 이어지는 시리즈 입니다.
이 글 부터 읽으시면,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2-1. 주식이란 무엇인가? (feat. 지분, 주주, 주주명부)
그럼, 모두의 주식 포스팅 3-11을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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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선 글에서는, 액면분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전글] 3-10. 액면분할이란? (A.K.A. 주식분할)
신생회사가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에 이어서 액면분할까지 마치게 되면,
이 회사의 주식 가치와 주식 수량은 급증하게 됩니다.
또, 회사에는 자본금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자금을 조달한 신생회사는, 자금위기를 벗어나서 이제는 손익분기점을 넘어 흑자까지도 꿈꿀 수 있게 됩니다.
동시에 이 신생회사의 주주는, 보유한 주식을 유통시장에서 거래해서 큰 돈을 버는 꿈을 꿀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현실이 그렇게 순탄할까요?
과연 신생회사와 주주들이 모두 무사히 이 꿈을 이룰 수 있을까요?
창업 후 10년까지 몇 %의 회사들만이 살아남게 될까요?
이번 편에서는, 신생회사의 현실이 어떤지 통계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이야기는, 아래의 유튜브 영상으로도 ⬇︎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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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1. 신생회사가 창업 후 10년까지 살아남을 확률은? (feat. 시리즈, 마일스톤)
유상증자와 무상증자, 액면분할이라는 카드를 갖게 된 신생회사의 앞날은 장밋빛으로만 가득할까요?
현실은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신생회사의 경우에, 과연 유상증자 1차례만으로도 충분할까요?
① 시리즈(Series) : 유상증자 횟수를 일컫는 용어
앞선 '유상증자' 편에서 말씀드렸듯이,
신생회사는 벤처캐피탈이 참여하는 유상증자를 보통 3단계에 걸쳐서 진행하게 됩니다.
각각의 단계는 시리즈A(Series A), 시리즈B, 시리즈C 등으로도 불립니다.
그런데 이 말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자금 조달 없이 자체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기에는 1차례의 자금 조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반증일 것입니다.
그런데, 1번 자금 조달하기도 힘든데, 여러차례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 과연 쉬울까요?
그래서, 실제로는 자금을 조달할 때마다 조건들이 붙게 됩니다.
② 마일스톤(Milestone) : 자금을 조달하는 회사들이 달성해야 할 목표
유상증자 각 단계에는,
소위 '마일스톤(Milestone)'이라고 불리는 사업 목표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1년 내로 가입자 100만명 달성',
'2년 내로 한 달 평균 매출액 10억원 이상 달성'
과 같은 것이죠.
신생회사가 다음 단계의 유상증자를 유치하려면, 각 단계의 마일스톤, 즉 사업 목표를 먼저 달성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신생회사는 다음 단계의 유상증자를 진행할 수 없게 됩니다.
유상증자를 통한 자금유치가 더이상 어려워지는 것이죠.
하지만, 신생회사가 이 목표를 달성하게 되면,
다른 벤처캐피탈들도 이 신생회사에 투자하기 위해 몰려들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이 신생회사는 다음 단계의 유상증자를 진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신생회사가 마일스톤을 달성해 시리즈를 이어나가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③ 신생회사가 마일스톤을 달성해 시리즈를 이어나가게 된다면?
당연히 신생회사가 이 단계를 넘을 때마다,
회사의 자본금은 증가하고, 주주도 늘어나고, 주식수량도 늘어나게 되죠.
그리고 신생회사는, 조금씩 성장궤도에 올라서게 됩니다.
이 기간은 보통 창업 시점부터
짧게는 5년에서 7년, 길게는 10년 이상도 걸립니다.
하지만, 모든 신생회사가
이 과정을 성공적으로 거쳐서 살아남는 것은 아닙니다.
과연 신생회사들은 얼마나 살아남게 될까요?
④ 신생회사의 생존율은 얼마나 될까?
신생회사가 금융시장에서 아무리 자금을 조달받아도, 실물시장에서 살아남기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실물시장의 다른 회사들 역시 이 시장의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사의 노력을 다하기 때문이죠.
신생회사들 중에는 죽음의 계곡(Valley of Death)도 벗어나지 못하고 폐업을 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심지어는, 다른 회사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는다고 할지라도,
시장의 소비자 취향이 변해서 시장 자체가 사라져 폐업에 몰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계적으로는
창업 시점으로부터 10년이 되기도 전에,
약 90%에 가까운 신생회사들이
결국 멈춰서게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회사가 폐업하게 되면, 당연히 회사는 주주들에게 배당을 지급할 수가 없습니다.
주주들이 이사를 선임할 수 있는 권리도 무용지물이 되겠죠.
이렇게 되면, 주주들이 가진 주식은, 결국 휴지조각보다 못하게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경쟁을 뚫고 살아남은 나머지 약 10% 신생회사 중에서는, 시장을 선도하는 회사도 등장하게 됩니다.
회사 이름도 대중에게 널리 알려지게 되고, 회사가 판매하는 상품의 시장점유율도 꾸준히 높은 상태로 유지하게 됩니다.
그에 따라서 회사는 수익을 매해 안정적으로 창출하게 되죠.
이런 회사는 주주들에게 배당도 지급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매해 배당의 크기도 늘려가게 되죠.
이렇게 되면, 이 회사의 주식 역시 그 가치가 높아집니다.
당연히 이런 회사의 주식을 보유한 주주는, 해를 거듭할 수록 더 많은 배당을 받게 되고,
또 회사의 규모가 커진 만큼, 이 회사의 이사를 선임할 수 있는 권리도, 그 가치가 이전보다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주식의 가치가 올라가면, 주식거래 가능성도 점점 높아지게 됩니다.
회사가 이 단계까지 접어들게 되면, 회사는 무상증자나 액면분할을 통해서 주식수량을 늘리게 됩니다.
주식거래를 위한 사전준비를 하는 것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곧바로 주식거래에 나서지는 않습니다.
이 신생회사는, 유통시장에 들어가 주식거래에 나서기 전에,
회사와 주주를 위한 마지막 도약을 준비하게 됩니다.
신생회사가 준비할 마지막 도약이란 무엇일까요?
⑤ 신생회사가 준비할 마지막 도약이란?
물론, 주식거래를 고려할 정도의 단계에 도달한 신생회사는, 생존을 걱정하는 단계는 완전히 벗어나게 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있을 대기업과의 진검승부에 나서려면,
이전에는 미처 엄두를 내지 못했던 대규모의 사업도 앞으로는 추진해야 합니다.
그러려면 회사는 대규모의 자금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 신생회사는 다시 한 번 주식발행시장에 들어가서,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거대한 규모의 유상증자를 추진하게 됩니다.
이 유상증자는,
벤처캐피탈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기존 방식이 아니라,
새로운 투자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완전히 다른 차원의 유상증자입니다.
그런데, 이 신생회사가 단행할 새로운 방식의 유상증자는,
회사가 대규모의 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회사와 주식을 둘러싼 구도에도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게 합니다.
과연, 이 새로운 방식의 '유상증자'는 어떤 유상증자일까요?
그리고, 이 유상증자가 가져올 변화는 어떤 모습일까요?
다음 편에서 그 이야기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글] 3-12. 공모(IPO)란? (feat. 기업공개, 주식청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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